마포대교 진짜 반전은 '펜스 보강' 아닌 자살시도 없는 사회
박재항 서경대 교수
코로나19가 위세를 떨치던 초기 2년간, 그러니까 2020년부터 서울 마포구 공덕동에 있는 회사로 일주일에 한두 번 가서 일했다. 대중교통을 타는 게 찝찝할 때였다. 헬스센터에서 운동도 한동안 여의찮았다. 집이 한강 가까이 있어서, 운동을 위해 아침에 자전거를 타고 한강공원을 달렸다. 공덕동 회사까지도 자전거로 갈 수 있을 것 같았다. 시험 삼아 휴일 아침에 달려보니, 마구 페달을 밟으면 40분 좀 넘게 걸렸다. 어떤 때는 버스나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보다 자전거가 효율적이었다. 마침 집 앞에 서울시 대여자전거 따릉이 거치소가 있었다. 날씨가 좋으면 가끔 한강공원 길로 자전거를 타고 마포대교를 건너 사무실로 가곤 했다.
마포에 있는 초중고를 다녔던 관계로 어릴 때부터 마포대교는 낯설지 않았다. 초등학교 때 삼각지에 있는 전쟁기념관의 전신 같은 곳이 여의도에 있어서 소풍을 가려고 처음 마포대교를 걸어서 건넜다. 이후 중고교 시절에는 여의도 사는 친구들 집에 놀러가며 마포대교를 오갔다. 주로 버스를 타고 건넜지만, 여럿이 어울려 놀다가 내친김에 걸어서 건넌 경우도 많았다. 대학 시절에는 여의도 광장에서 자주 열린 정치집회 때문에 걸어 다니기도 했다. 워낙 많은 사람이 몰리니까, 경찰이 아예 걸어서 건너도록 통행 관리를 했다.
마포대교는 그런 추억이 우선이었다. 그러다가 2012년 9월 ‘생명의 다리’ 캠페인이 나왔다. 마포대교를 걸어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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